2015년 1월 21일 수요일

[교육개발웹진 2014년 겨울호] - [KEDI소식]

2014년 KEDI 직원 부서별 워크숍 개최
지난 11월 각 본부 및 국별로 올해 연구사업활동에 대한 자체 평가 및 청사 지방 이전에 따른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기획처는 충남 안면도(11. 11 ~ 11. 12), 교육정책연구본부는 경북 문경새재(11. 20 ~ 11. 21), 글로벌교육연구본부는 전북 변산(11. 20 ~ 11. 21), 교육조사·통계연구본부는 전주 한옥마을과 고창 선운사(11. 27 ~ 11. 28), 교육현장지원연구본부는 강원도 평창(11. 20 ~ 11. 21), 경영지원국은 강원도 양양(11. 13 ~ 11. 14)에서 각각 진행하였다. 금년도에 수행한 연구사업을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였으며, 내년에 추진할 업무의 방향과 주요 내용에 대해서도 활발히 토론을 벌이고 아이디어들을 수합하였다. 기관 청사 이전 예정지인 충북 진천의 청사 부지와 인근 유관 기관도 방문하여 성공적인 청사 이전과 발전을 다짐하는 시간도 가졌다.

국립공원관리공단과 자유학기제 협업체제 구축 MOU 체결
지난 9월 19일(금) 오후 3시 30분 원내 신관 제2회의실에서 국립공원관리공단(KNPS, 이사장 박보환)과 '성공적인 자유학기제 정착 및 확대'를 위한 협업체계 구축 및 인프라 제공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은 협업기관 간 상호 신뢰와 호혜를 바탕으로 인적·물적 자원의 지원을 통해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시행을 추진하기 위한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2013년 6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16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자유학기제 운영학교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국립공원관리공단과의 업무협약까지 포함해 총 17개 기관이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자유학기제를 위한 협업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업무협약을 체결한 협업기관과 정기적인 실무협의회 및 주기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시행 및 정착을 위한 학교 지원을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KEDI·SEAMEO MOU 체결 위한 협약서 서명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사진 오른쪽)은 지난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제37차 동남아교육장관기구(SEAMEO) 고위관리회의에 참석, 위타야 제라데차쿨 SEAMEO 사무총장을 만나 한국교육개발원(KEDI)과 SEAMEO 간에 공동연구 및 교류협력 체제를 공고히 할 것을 확인하였다. 백순근 원장은 이날 SEAMEO 고위관리회의에 앞서 진행된 KEDI-SEAMEO 간 MOU 체결을 위한 협약서에 서명함으로써 2015년 4월에 있을 양 기관 간 MOU 공식 체결을 위한 사전 절차를 밟았다. SEAMEO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교육 및 문화 등의 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1965년에 설립된 정부 간 기구이며 한국교육개발원과 그동안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 2006년 SEAMEO INNOTECH과 3개월간 한시적으로 MOU를 맺은 바 있으며 이번에 SEAMEO 사무국과 3년간의 교류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향후 KEDI와 SEAMEO 간에 더욱 다양한 연구활동 및 교류협력 관계의 증진과 동남아시아 각국 정부기구와의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8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과정학회, 한국교육심리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상담학회, 한국심리학회, 한국조사연구학회와 공동으로 11월 26일(수) 오전 10시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제8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우리나라 중등학교 학생들이 어떠한 교육경험을 통해 성장하며 고교 진학 이후의 변화와 성장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대학진학을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고교 이후의 생활은 어떠한지 등의 종단자료에 기초해 심층적으로 분석·연구한 대학입시와 사교육, 대학생활 Ⅰ, Ⅱ, 초등학생의 교육성취, 학업성취도, 학교폭력 및 공동체 의식, 부모 교육지원 및 협력학습, 학습 동기, 진로 및 취업, 학교조직 및 문화, 교사 효능감 및 전문성, 교사·학생관계 등 12개 주제에 관해 모두 43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금번 학술대회'는 최근 9년간의 ‘한국교육종단연구’와 10년간의 ‘학교교육의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자료를 활용해 교육분야의 주요 이슈와 쟁점이 주로 논의되었으며, 향후 학교교육의 개선과 교육정책의 수립 및 추진 그리고 성과에 대한 기초자료를 데이터에 근거해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data-based policy-making)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4년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성과발표회 개최
2014년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성과발표회를 12월 23일(화), 서울 양재동 The-K 서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1부(자유학기제 운영성과 발표 및 시상식)와 2부(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발전방향 논의)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의 2014년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성과로, 학생·학부모·교원의 학교생활 변화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와 학생 체험인프라 지원 등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구축된 3개 지원센터, 15개 협업기관의 2014년도 지원 현황 및 주요 성과 등이 발표되었다. 1부 행사 마지막 순서로, 2014년도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수기 공모에서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학생, 학부모, 교원의 자유학기제를 통한 학교교육 변화 경험 수기 발표가 있었다. 2부에는 한국교육개발원 자유학기제지원센터 등의 주관으로, 자유학기제 수업개선의 성과와 발전방향(한국교육개발원), 진로교육 및 지역사회 연계·협력을 주제로 한 우수사례 발표와 발전방향 모색(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기부 진로체험 및 선택프로그램 운영(한국과학창의재단) 등에 대한 발표와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