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이산초 등 초·중·고 4개교 ‘2013년 미래학교’로 선정
한국교육개발원은 2013년 미래학교 선정 결과를 발표 하고, 지난 12월 17일 오후 2시 한국교육개발원 제1회 의실에서 시상식을 가졌습니다. ‘2013년 미래학교’에 는 경북 이산초등학교, 인천 영종중학교, 충남 공주여 자고등학교, 제주 중앙여자고등학교 등 총 4개교가 선 정되었습니다. ‘미래학교’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합 한 새로운 학교교육 창출 요구에 부응하고, 새로운 학 교교육을 위한 미래학교의 패러다임 모색을 지향하며, 미래사회의 성숙한 시민을 육성하는데 적합한 모델로 평가받은 학교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앞으로 미래 학교 선정사업을 통해 향후 10년간 100개의 학교를 발 굴하여 한국교육의 질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교육청과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교육개발원과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2월 20일 오 전 10시 서울시교육청 회의실에서 백순근 한국교육개 발원 원장, 문용린 서울시교육감을 비롯한 양 기관의 간부들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MOU) 를 체결하였습니다. 두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행 복교육 실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보급 △중학교 진로탐색 집중학년제와 자유학기제 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연구사업 △일반고등학교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사업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자료 공유 및 연구·사업 인프라 활용 등을 상 호 협력하여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중앙교육연수원과 ‘교원 연수 운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교육개발원과 중앙교육연수원은 1월 16일 오전 10 시 30분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윤용식 중앙교육연수원 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 의 간부들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원 연수 운 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 연수 프로그램 등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상호 협력 지원 △연수에 관한 자료 공유 및 연수 운영을 위한 강사풀 등 인프라 활용 등을 상호 협력하여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정규직 시간선택제 교사제도에 대한 공개 토론회’ 주제로 제61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1월 27일(월) 오후 1시 40분, 서울 중 앙우체국 국제회의실(21층, A코어)에서 ‘정규직 시간선 택제 교사제도에 대한 공개토론회’라는 주제로 제61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이선우 한국방 송통신대학교 교수가 ‘정규직 시간선택제 교사제도 도 입 및 운영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하였습니 다. 주제발표 후에는 김성열 한국교원교육학회 회장(현 경남대학교 부총장)의 사회로, 임종화 좋은교사운동 공 동대표 등 7명이 지정토론자로 나서 다양하고 깊이 있 는 의견을 개진하였습니다. 이선우 교수는 현재 시간선 택제 교사제도에 대한 정책연구 책임자로, 포럼에서 나 온 의견을 반영하여 정부에 최종적으로 연구결과를 제 출할 계획입니다.
‘자유학기제를 위한 평가방안 탐색’ 주제로 ‘제3차 자유학기제 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2월 10일(월) 오후 1시 30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전시동 소회의실에서 ‘자유학기제 를 위한 평가방안 탐색’이라는 주제로 ‘제3차 자유학기 제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포럼은 백순근 한국 교육개발원 원장과 김경성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의 인사말,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의 축사에 이어, 지 은림 경희대학교 교수가 ‘자유학기제를 위한 평가방안 탐색’이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하였습니다. 주제발 표 후에는 광주 동신중 등 3개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사례 발표와 김재철 한남대 교수 등 토론자들의 지정 토론이 있었습니다. 이번 포럼은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 및 확산을 도모하는데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학생평가와 관련하여, 종래의 중간·기말고사 등의 지필시험을 실시하지 않는 대신 학습과정에 따른 학생의 성취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평 가방안을 논의하고 탐색하는 장이 되었습니다.
‘한반도 통일을 위한 통일교육’ 주제로, ‘제4회 창의인재 교육포럼’ 및 ‘제62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2월 24일(월) 오후 2시 서울 중앙우 체국 국제회의실에서 ‘한반도 통일을 위한 통일교육’ 이라는 주제로 ‘제4회 창의인재 교육포럼’ 및 ‘제62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한만길 한국교 육개발원 통일교육연구실 석좌연구위원이 ‘남북한 통 일실현을 위한 교육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으며, 최민수 광주대 교수의 진행으로 송두록 남북 교육개발원 사무국장, 이수정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등이 토론자로 나서 지정토론이 있었습니다. 금번 포럼 은 미래를 준비하는 통일교육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공 유하는 담론의 장이자, 효과적이고 현실에 적합한 통일 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찾는 탐색의 장이 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